POP는 구매시점광고(Point of Purchase Advertising)의 약어로 고객이 상품을 구입하는 장소에서 행해지는 광고를 말한다. 일본 POP광고협회와 미국 광고협회 조사에 따르면, 일본과 미국 소비자 85%와 70%가 매장에서 구입할 상품을 결정한다고 한다. 그만큼 매장의 POP역할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.
POP는 제품을 설명하는 수식어를 통해 구체적으로 표현한다면 보다 쉽게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다. 숫자를 이용해 구체적으로 표현한다면 고객에게 관심을 더더욱 끌 수 있다 예를 들어 ‘No. 1’이라는 표현은 고객 입장에서 봤을 때 매력적인 단어다. 인기‘No. 1’ 상품은 실제로 가장 많이 팔린 상품 하나에만 쓸 수 있다. 하지만 다른 각도에서 친구와 함께 보면 좋은 영화 ‘No. 1’ 사장님 추천 ‘No. 1’ 여러 방법으로 ‘No. 1’이라는 글자를 사용 할 수도 있다.
POP 문구는 설득력 있는 정보를 담고 있는 게 중요하다. 즉 ‘구매자의 언어’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. 대형마트 매장에 ‘든든한 간식으로 야채주스를~’ 이라는 POP가 부착돼 있다면 정보성은 있지만 판매자 측의 언어로 표현한 것이다. 하지만 이것을 ‘야채주스 하나로 한끼식사 뚝딱’ 이라고 고치면 일생생활에 녹아 든 구매자 측의 언어가 된다. 즉 구매자 측 관점에서 작성된 POP 문구가 보다 구매욕을 자극한다.
POP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눈에 잘 띄어야 하고 쉽게 볼 수 있고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야 한다. 이 중 매장에서 가장 많이 범하는 실수 중 하나가 무분별한 영어 사용으로 이해하기 힘든 POP를 만드는 것이다. 이 외에도 강조할 단어를 선택하고 제품과 궁합 맞는 색깔 고르기, 상품에 따라 글씨체도 변형해서 문구를 표기한다면 더욱더 효과적인 신뢰감을 주고 안정감을 줄 수 있다.
관련 상품 보기